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2.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GA) 데이터 분석 방법 (잠재고객 보고서)
    Google Analytics 스터디 2020. 4. 8. 09:00

    잠재고객 : 세션, 사용자수, 페이지뷰, 이탈률과 같은 주요 측정 항목을 한눈에 확인 가능 웹사이트의 퍼포먼스를 정기적으로 검토하는데 활용하면 원활한 운영에 유리

     

    잠재고객 보고서에는 우리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유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언어, 유저의 IP에 따른 국가, 사용하는 운영체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활성 사용자 (Active Users):  최근 활동한 사용자들의 수를 보여주는 보고서 (최근 1, 7, 14, 28일 내에 웹사이트에서 활동한 사용자 수를 확인 가능)
    • 인구 통계 (Demographics):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 정보 제공
    • 관심 분야 (Interests):  사용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선호하는지 분석
    • 지역 통계 (Geo):  사용자의 사용 언어와 지역 정보 분석
    • 행동 (Behavior):  방문과 재방문 수, 방문 빈도, 참여도 등 잠재고객의 행동에 관련된 데이터 제공. 잠재고객들의 충성도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
    • 기술 (Technology): 사용자들의 기술 환경에 대한 정보 제공. 사용자들이 사용한 브라우저, 운영 시스템,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확인 가능
    • 모바일 (Mobile):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PC디바이스별 정보를 제공
    • 사용자 흐름 (Users Flow):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구경하는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보고서

     

    i) 개요

    잠재고객 리포트에는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는데요. 개요에서 설정한 데이터를 좀 더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카테고리로,

    각각 열어 데이터를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ii) 개요-세그먼트 추가

    개요에서 세그먼트를 적용해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유저 가운데 결제 완료한 유저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을 때,

    세그먼트를 활용하면 됩니다. 필터를 적용하면 오른쪽 이미지처럼 분석해줍니다.

     

    iii) 개요-세션수

    세션슈는 사용자가 시작한 순 세션슈를 나타냅니다.

    전체 보고서의 클릭과 수치가 상이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나타납니다

    1) 사용자 1명이 같은 세션에서 광고 하나를 다수 클릭하면 GA는 클릭은 중복으로 집계하지만 세션은 1회만 기록

    2) 사용자가 특정 광고를 클릭했다가 나중에 다른 세션 중에 북마크를 통해 클릭했던 광고의 사이트로 바로 돌아갈 수 有. 이때, 원래 세션의 추천 정보가 유지되기 때문에 한 번의 클릭에서 여러 세션이 발생

    3)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지만 로드가 끝나기 전에 페이지를 이탈하면, 클릭은 기록되지만 추적 데이터를 전송하지 못해 보고서에는 반영되지 않기도 하는 편

     

    iv) 개요-사용자

    그렇다면 세션수와 사용자수는 왜 다를까요?

    세션수는 사이트의 모든 사용자가 시작한 개별 세션 횟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한 30분 이상 어떤 작업도 수행하지 않고 그 이후에 작업을 다시 하면 새로운 세션으로 간주됩니다. 반면,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났다가 30분 내에 다시 방문하면 기존 세션의 일부로 기록됩니다.

    최초 세션의 방문자는 새로운 세션+세로운 사용자로 간주되나, 사용자가 추가로 세션을 발생하면 이는 추가 세션으로만 집계됩니다 (추가 사용자 X)

     

    v) 개요-페이지뷰수

    페이지뷰는 텍스트 그대로 사이트에서 추적되는 페이지의 조회를 말합니다.

    1) 사용작 페이지에 도달한 후 새로고침을 누르면 추가 페이지뷰가 발생합니다

    2) 사용자가 다른 페이지를 탐색한 후 다시 페이지로 돌아와도 새로운 페이지뷰로 기록됩니다

    잠재고객 개요의 페이지뷰 수는 PV, UV는 페이지가 한 번 이상 조회된 세션슈를 나타냅니다.

     

    vi) 개요-이탈률

    시스템은 유저가 30분 동안 움직임이 없거나 브라우저를 닫는 순간 이탈을 했다 판단합니다

     

    +) 잠재고객-인구통계

    인구통계 분석을 하려면 위와 같이 시스템 상에서 사전에 허용해야 합니다

     

     

    ※ 공부차원에서 정리하고 있는 자료라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용상 오류가 있는 부분은 코멘트로 알려주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