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GA) 기본 보기 설정Google Analytics 스터디 2020. 4. 7. 16:00
리포트를 살펴보기 전 세 가지 확인할 부분이 있습니다
왼쪽 톱니바퀴를 클릭해 애널리틱스 관리에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요
GA for Beginner에 따르면 크게 1) 보기설정 2) 목표 3) 필터 항목을 활용한다 합니다
1) 보기 설정
참고로 계정 생성시 일반적으로 Master View, Test View, Raw Data View로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Master View는 보고서용으로 모아두는 데이터 리포트,
Test View는 필터 등 이것저것 시도해볼 수 있는 데이터 리포트, 그리고
Raw Data 는 Raw Data가 손상되지 않을 수 있도록 모아두는 데이터 리포트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 자체에서 생성해주는 것이 아니기에, 리포트 복사를 통해 임의로 세 가지 리포트 생성하는 것이 GA의 기본이라 합니다 (왜냐하면 한번 처리된 데이터는 다시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원본 데이터: 계정 내에 속성을 생성할 때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필터 미적용 데이터
테스트 보기: 한번 처리된 데이터는 재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생성 必
마스터 보기: 실제로 사용자들이 분석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하는 보기 → 회사 내부 IP를 제외하는 필터를 생성/적용하면 제대로 된 데이터 추출 가능
보기설정 을 통해 연결된 GA 계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 검색 추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이트의 검색 기능을 얼마나 활용했는지,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는지, 검색결과가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참여도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높였는지 파악할 수 있기에 사이트 검색 추적은 가급적 ON되어야 합니다
2) 목표 설정: 관리 → 보기 → 목표 에서 웹사이트 운영에 알맞은 목표 설정
목표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전에 만든 템플릿을 이용하거나 맞춤 설정 가능
목표 설명: 1)도착2)기간 3)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4)이벤트 중 설정 가능
목표 에서는 캠페인 전환 기준을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며,
구독 서비스와 같이 URL별 금액이 정확히 정해진 것이 있으면 이 역시 적용하여 실 수입을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3) 필터
필터 추가를 통해 내 IP를 제외하고 수집하도록 설정 필터 항목에서는 여러가지 필터 항목을 적용할 수 있는데, 보통 내부 IP 차단 등의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에서는 특정 데이터를 더 보이게 할 수도, 덜 보이게 할 수도 있으며 리포트상 어떻게 보일지도 셋팅 가능합니다
※ 필터를 사용할 경우, 필터를 사용하지 않은 속성 보기를 생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필터를 적용한 시점부터 데이터가 필터되기 때문에 속성 보기를 생성하고 필터를 적용하길 추천합니다
※ 공부차원에서 정리하고 있는 자료라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용상 오류가 있는 부분은 코멘트로 알려주세요 :)
'Google Analytics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GA) 데이터 분석 방법 (행동 보고서) (0) 2020.04.08 2-3.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GA) 데이터 분석 방법 (획득 보고서) (0) 2020.04.08 2-2.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GA) 데이터 분석 방법 (잠재고객 보고서) (0) 2020.04.08 2-1.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GA) 데이터 분석 방법 (보고서) (0) 2020.04.07 1-1.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GA) 의미 및 계정 구조 (0) 2020.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