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3-4.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GA) 데이터 처리 (4)
    Google Analytics 스터디 2020. 4. 9. 18:51

    컨피규레이션 규칙 적용

     

    1) 데이터 필터

    설정 View  필터에서 특정 데이터를 필터링할 때,

    일반적으로 구글이 제공하는 Predefined 타입과 직접 만들 수 있는 Custom 타입이 있습니다

    필터를 적용할 때, 내가 알맞은 View를 적용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번 적용된 필터는 복구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Test View에 먼저 적용하고  Master View에 적용할 것을 권고합니다

    Predefined 타입은 도메인/주소/호스트 등, 기기를 기반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를 포함한 것인지 시작/끝에 명시되어 있는 지 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ustom 타입은 아래와 같이 포함, 제외, 대소문자, 특정 키워드 등을 설정해서 셋팅할 수 있습니다.

     

    1. Include: View 데이터를 구분해야할(e.g., 특정 국가 설정)

    2. Exclude: View 데이터를 한정 지어야할(e.g., 내부 직원을 제외)

    3. Lowercase/Uppercase: 대소문자를 구분 또는 통일할 때

    4. Search and Replace: 특정 Field(캠페인명, 캠페인채널 등)의 특정 키워드만 추출하고 싶을 때 (e.g., utm에서 캠페인명이 2020_A_campaign인 값과 2020_B_campaign 인 값 모두 확인하고 싶을 때

     

     

     

    e.g., 왼쪽 이미지처럼

    캠페인명(utm )

    특정 문구/단어가 있는

    패턴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2) 목표

    목표는 왼쪽가 같이 네 가지(위치/페이지뷰, 이벤트, 기간, 세션별 페이지수)로 세울 수 있는데, 캠페인에 맞게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도출됩니다

    (e.g., PDF 다운로드라는 구체적은 Event 목표를 삼으면 동일한 세션에서 5번 다운로드 받아도 세션은 1회로 간주됩니다)

    3) 데이터 그룹핑

    왼쪽과 같이 채널(유입 방식)별로 색상을 변경할 수도 있고, 오른쪽과 같이 콘텐츠별로 그룹을 나눌 수 있습니다.

     

    4) 커스텀 디멘션(측정단위)&매트릭스(측정기준)

    Custom DimensionsCustom Metrics는 내가 살펴보고 있는 보고서에서 별도의 가로축/세로축을 추가해 비교 분석을 할 수 있는 컨피규레이션 규칙입니다. 아래 세가지 Level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Level과 측정하고자 하는 dimension/metrics는 같은 범주에서 설정되어야 합니다.

    히트(Hit) Level로 살펴보려고 했을 때 Total session과 같은 다른 scope의 기준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 두가지 모두 active/inactive 기능으로 dimension/metric를 적용 및 해제할 수 있습니다

     

    4-1) 커스텀 디멘션(측정단위)

    Custom Dimension(맞춤형 측정기준)으로 각각의 개별 고객 (Users, Visitors) 이 갖는 특징들이나

    세션 (Sessions, Visits) 관련 정보 혹은 Interaction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지역정보, 유입경로, 페이지 타이틀 등이 Dimension (디멘션) 에 포함됩니다

    Admin → Custom Definitions  Custom Dimensions로 들어가면

    왼쪽과 같이 셋팅할 수 있습니다

    셋팅할 수 있는 Scope은 왼쪽 네 가지입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항목에 맞게 카테고리 설정하면 됩니다)

     

     

     

    4-2) 커스텀 매트릭스(측정기준)

    Custom Metrics(맞춤형 지표)숫자로 표기되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방문자, 페이지뷰, 컨버전율 등을 스콥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Admin Custom Definitions  Custom Metrics로 탭을 들어가면

    왼쪽과 같이 셋팅할 수 있습니다

    Dimension과 다르게 히트(Hit)ProductScope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외부 데이터

    오프라인 데이터와 GA 상의 데이터(히트(Hit))를 연동할 수도 있습니다

    ※ 단 데이터가 한번 프로세싱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 공부차원에서 정리하고 있는 자료라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용상 오류가 있는 부분은 코멘트로 알려주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